논란 끝에 천안고교평준화가 내년부터 시행된다.
하지만 찬반논쟁이 뜨거웠던 만큼 학부모들의 걱정은 여전하다.
학교배정은 어떻게 하게 되는지, 하향평준화 우려 속에 교육당국은 어떤 대책을 마련하고 있는지 알아봤다.
배정방식 6월 말 확정
충남도교육청과 천안교육청은 내년 고교평준화 시행을 앞두고 공청회와 설명회를 계속해서 열고 있다.
이 달 들어 시민단체회원과 학부모 자문단을 상대로 2차례 의견수렴회를 가졌고, 지난 20일에는 천안중 대강당에서 학생 배정방법 연구에 따른 여론수렴 공청회가 열렸다.
이날 학생배정방법 연구를 주관하고 있는 공주대학교 임연기 교수는 ▲지망순위 무제한 배정 ▲지망순위 석차고려 배정 ▲지망순위 비율제한 배정 ▲지망순위 근거리 절충 배정 등 4개 안을 제시했다.
학교배정 방법은 다른 시·도 사례를 분석해 보면 크게 3가지 안으로 나뉜다.
우선 전체학교 지망순위 배정방법이다. 학생들이 원서를 접수 할 때 1, 2, 3 지망학교를 선택하면 컴퓨터 추첨을 통해 배정하는 방식이다.
다음은 석차 9등급 구분 지망순위 배정방식으로 등급별로 균등하게 학교를 배정하는 방법이다.
또 하나는 정원비율제한 지망순위 배정방법으로 1지망에 50%, 2지망에 30%, 3지망에 10%의 비율을 적용해 배정한다.
임 교수가 제시한 4개안은 이들 3개안에 근거리 절충 배정이 추가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공청회 자리에서 근거리 절충배정에 대해서는 상반된 논쟁이 있어, 나머지 3가지 안 중 하나로 확정될 가능성이 높다.
도교육청은 이 같은 다른 시·도 사례와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공청회,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 달 말까지 천안에 가장 적합한 배정방식을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학력 하향평준화 될까?
천안고교평준화를 반대해 온 사람들의 가장 큰 이유는 학력이 ‘하향평준화’될 것이라는 것이다.
공부 잘하는 학생과 못하는 학생이 한 공간에 섞여 같은 수업을 받을 경우 학습능력이 떨어지는 사람을 기준으로 수업이 이뤄지기 때문에 유능한 인재는 발전할 기회를 잃게 될 것이라는 논리다.
이미 평준화 지역과 비평준화 지역의 학력 편차가 크지 않고 오히려 시간이 가면 갈수록 비평준화 지역의 성적이 더 높아진다는 연구가 결과 많이 나와 있지만 여전히 학부모들은 걱정하는 눈치다.
평준화 이후 수준에 맞는 수업을 듣지 못하는 성적 상위 학생들이 사교육을 찾을 가능성이 있다는 일부 지역 사학시장의 분석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교육비 부담이 커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있는 상황이다.
이 같은 걱정을 교육당국이나 학교가 모르고 있을 리 없다. 충남도교육청과 천안지역 고등학교 담당자를 통해 어떤 대책을 마련하고 있는지 들어 봤다.
충남도교육청 관계자는 “학업성취도 자료가 분석되기 시작한 이래 예외 없이 평준화 지역 학교들의 학업성취가 비평준화 지역 보다 높다는 결과를 보이고 있다”며 “당장 학부모들의 우려가 있겠지만 장기적이고 넒은 의미로 봤을 땐 ‘상향평준화’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평준화 취지에 맞게 중등교육부터 입시 경쟁이 아닌 학생 개인의 역량을 키우기 위한 교육방향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다양한 진로선택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천안지역 고교의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천안복자여고 김동민 교감은 “평준화 논란이 시작될 무렵부터 평준화준비위원회를 설치해 운영해 왔고 지금은 교육과정위원회에서 다양한 학생들에게 어떤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것인지 수시로 회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주요과목은 개인 별 수준에 맞는 수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천안중앙고 유성재 교사는 “중앙고는 문과·이과 중 문과과정에서 경상계열을 하나 더 추가해 학생들이 다양한 진로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며 “비교과 체험활동 위주의 학습 프로그램으로 학생 스스로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대입전형도 많이 바뀌고 있고, 대학에서 원하는 인재상도 다양해지고 있기 때문에 고교 교육과정의 변화도 불가피한 만큼 평준화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는 방안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이밖에 천안지역 고교 대부분은 학생의 자율성을 최대한 살려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지원하고 대학 전공을 미리 탐색해 문·이과 뿐 아니라 직업과정·예체능 과정을 신설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평준화에서 비평준화, 다시 평준화로
정부는 1974년부터 입시경쟁 과열을 막고, 암기식·주입식 입시 교육 폐단을 개선해 학교 간 학력차를 줄인다는 명목으로 평준화 정책을 펼쳐왔다.
천안은 이 같은 평준화 정책에 따라 1980년부터 14년 동안 고교평준화를 실시해 왔으나 1995년부터 비평준화로 전환했다.
성적 상위 학생들을 지역에 붙잡아 둬야 한다는 이유로 당시 시의원, 학교운영위원장, 고교 동창회장을 비롯한 100여명도 안 되는 소수가 교육부에 서명을 내면서 비평준화 지역으로 전환됐다.
이후 2004년 이후 다시 천안지역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교교평준화 논의가 다시 불붙기 시작했다.
고교입시가 과열되면서 천안지역 학생들이 다른 지역 원거리 학교를 다녀야 하는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당시 시민단체는 학부모의 경제력 능력이나 환경에 따라 교육조차 부익부빈익빈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며 ‘교육은 동일한 출발선상에서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평준화 논의는 더 이상 확산되지 않았다.
다시 평준화 논의가 시작된 건 2010년 4월부터다.
학부모들이 평준화를 위한 준비모임을 만들고 이를 다시 조직화 해 내면서 2012년 도민 여론조사 결과 65% 이상이 천안고교평준화에 찬성할 경우 시행한다는 조례안을 발의, 통과시켰다.
2013년 말 진행된 여론조사 결과 응답자의 73.8%가 고교평준화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의회 논의 과정에서 하향평준화 우려와 통학불편 같은 다양한 반대의견이 분출됐지만 결국 조례안이 통과돼 내년부터 시행하게 됐다.
*탕정중학교 2학년에 재학중인
막내둥이 주연이는 해당이 안되네..
여기는 아산이니깐..
아산은 언제 고교평준화가 될지
아이들이 시험의 노예?가 되고 있다
우리때나 지금이나 앞으로도 계속되는 숙제인가?
question mark가 없어지는 그날이 오기를..*
-미현이 생각-